-  교육제도
       -  유학의 장점
       -  유학의 유형
       -  수속절차
       -  구비서류
       -  학교선택 요령
       -  유학경비
       -  군미필 남학생유학
       -  중국어 관련시험
       -  유학 생활


입학 및 재등록 수속
유학생 사무소(外事處)는 유학생 접수 및 행정관리를 주관한다. 유학생의 학적(입학, 진학, 휴학, 퇴학, 졸업) 상벌규정, 관계 증명서 작성(거류증, 재입국 비자, 여행증 등) 행정 관리를 처리하고, 학습상황, 출석상황, 성적을 파악, 진학 등의 자료를 제공한다. 또, 중국의 관계법률을 소개하고 학교의 교칙제도를 설명. 유학생이 외국인 거주에 관련된 중국의 법률과 법규를 소개하고, 합법적 권익과 법률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중국의 문화, 풍습을 소개하여 유학생이 중국 사회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구이다.


분반과 수업


기숙사 생활


인민폐 환전, 통장개설, 송금 받기


자전거와 도서구입


쇼핑 즐기기
중국의 상점은 한국처럼 다양한 물품이 구비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백화점이 있기는 하지만 그곳 역시 모든 물건이 갖춰져 있는 것은 아니다. 여기저기를 둘러 봐야한다. 중국에는 공영상점과 자영상점이 있다. 공영 상점은 가격이 정해져 있기 떄문에 가격표대로 사면되지만, 자영상점인 경우 번듯하게 가게를 차린 곳에서부터 자유시장의 노점상까지 모두 자유 가격이기 때문에 잘 사야한다. 중국에 온지 얼마 되지 않은 유학생들은 곧잘 속아서 바가지를 쓴다. 속지 않으려고 해도 반드시 속게 되어있다. 물건의 시세는 속으면서 알게 되는 것. 바가지를 쓰고 싶지 않은 사람은 교사나 기숙사 직원에게 가격을 확인하고 구입한다. 단, 중국인들도 종종 바가지를 쓰니 확실한 것은 아니다. 중국의 백화점은 [百貨大樓][百貨商場]이라는 식으로 앞에 백화라는 글자가 붙는다. 이곳에서는 대부분의 물건을 구할 수 있다. 상점가는 [市場]이라고하며, 파는 물건에 따라 가게 이름은 달라진다.


건강관리
타국 생활, 정신적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물과 음식의 변화 등으로 유학 초기 다수의 학생들이 크고, 작은 병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어렵게 많은 경비 들여서 출발한 유학인데 병치레로 시간과 돈을 낭비 할 수는 없지 않은가, 유학의 성공은 반드시 건강한 몸이 뒤따라 주어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 고른 영양섭취로 건강을 지키는 것이 최선의 예방이다. 다음은 현지 유학생활 중, 학생들이 걸리기 쉬운 병과 만약 병에 걸렸을 때의 조치 방법이다.